흔히 심폐소생술을 '4분의 기적'이라고 합니다. 사람이 심장마비로 호흡과 맥박이 정지한 뒤 4분 이후부터 뇌에 직접적으로 손상을 입게 되지만 그 이전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소생할 확률을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심폐소생술은 전문의료인이 아니더라도 요령만 알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. 그럼 심폐소생술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▶ 성인 심폐소생술
■ 의식을 확인한다. 환자를 조심스럽게 흔들어 보고, 어떠냐고 여쭤보세요. 주변 사람에게 큰소리로 구조를 요청하고, 119에 신고합시다. 환자의 머리와 몸을 동시에 움직여 단단하고 평평한 바닥에 얼굴을 위로 향하게 눕혀주세요.
■ 기도를 확보한다.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위로 들어 올려 기도를 열어 주세요. - 이때, 환자의 목구멍과 입 안에 이물질이 있으면 제거해 주세요.(이물질 제거 시 더 들어갈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함) 얼굴을 환자 입 가까이 대고 가슴이 오르내리는 것을 관찰해 주세요. - 호흡을 검사하기 위해 10초 이내에 걸쳐 호흡을 확인하여야 합니다.(보고, 듣고, 느껴야 합니다)
■ 호흡을 유지한다. 환자의 호흡이 없으면 구조호흡(구강 대 구강법)을 실시해 주세요. - 기도유지 - 환자의 코를 막고 입속으로 두 번 불어주세요. 이때, 환자 가슴이 올라와야 기도로 호흡이 들어간 것입니다. 10초 이내에 환자의 정상호흡 여부를 확인하여 없으면, 심장이 멈춘 것으로 생각하여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주세요. - 정상호흡이 없으면, 환자가 스스로 호흡을 할 때까지 구강대 구강 법으로 1분에 10~12회 공기를 불어넣어 주세요.
■ 흉부압박과 호흡 심장이 멈추었으면 아래 방법으로 외부 흉부압박을 해 주세요. - 손꿈치 중앙을 양쪽 젖꼭지 사이의 흉부의 정중앙에 놓고 손가락이 늑골에 닿지 않도록 합시다. - 다른 손으로 나머지 손을 덮어주세요. - 팔을 쭉 펴고 수직으로 약 4~5cm 정도 환자 가슴을 눌러 준 다음 힘을 뺍니다. - 분당 100회 속도로 30회 흉부를 압박합시다. 흉부압박 때 환자 가슴에서 양손을 떼지 맙시다. 구강 대 구강 법으로 두 번 공기를 불어 넣어 주세요. - 머리를 뒤로 젖히고, 기도를 열어준 후 환자의 코를 잡고 시행합시다. 매 30회 흉부압박이 끝날 때마다 두 번 불어넣기를 시행하고, 최초 1분 후와 5회마다 호흡·기침·움직임을 확인해 주세요. 환자의 호흡이나 기침 또는 움직임이 있을 때에는, 즉시 흉부압박을 중지하고 호흡을 확인해 주세요. - 호흡이 없으면 환자가 스스로 호흡을 할 때까지 구강 대 구강 호흡을 계속합시다.
Click!! 심폐소생술 동영상 자료 |